Ⅰ.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9장 "우리는 서로에게 어떤 의무를 지는가?"
1. 사죄와 손해배상
최근 역사적 부당 행위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죄하는 문제에 대한 논쟁이 있어 왔다.
국가는 역사적 잘못을 사죄해야 하는가?
이에 대한 답을 구하려면 우선 ‘집단 책임’과 ‘공동체의 요구’
선에 앞섬. 우리가 스스로 선을 선택해야
평등을 옹호하는 자유주의자 : 루스벨트 복지 정책, “궁핍한 사람은 자유롭지 않다”
자유지상주의자 : 복지 정책 거부, 개인의 권리(재산권) 중시, 자유시장 옹호
But 샌델 : 선택의 자유는 정의로운 사회의 기초로는 불충분. 본질적 도덕 문제를 다루어야
철학의이해 기말 B유형 2021년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고대 그리스, 고전기 그리스의 미의 개념
고대 그리스의 미의 개념은 물체의 아름다운 표현을 조화, 균제, 질서로 보았다. 민주체제를 강조하는 아테네의 경우 의견 충돌을 넘어 조화를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5매. 15점)
1) 아름다움에 대한 그리스인들의 생각
미학(美學)은 아름다움에 대한 물음에 답하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균형과 조화, 질서를 미의 기본요소로 보았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경
이해된다. 다원주의는 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인간사회의 여러 영역에서 나타난 다양한 견해나 사상, 이념을 존중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자유를 인정하는 것이기도 하다. 여기서 다원주의의 논란이 가장 뜨거운 분야가 바로 종교영역이다. 종교다원주의는 특정한 하나만의 종교를 유일하게 인정
자유주의는 다원주의와 관용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관념에 기초하는데, 이것이 민주주의 문화의 뿌리를 이룬다. 이런 다원주의와 타인에 대한 관용은 자유주의의 기초가 개인주의에 있음을 보여준다. 결국 좋은 사회란 어떤 공동의 목적이 지배하는 사회가 아니라 개인이 모여 자발적인 연합을 통한
이해하고, 서양의 공동체주의와 향약을 어떻게 연관시켜 설명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할 필요가 있다. 우선 2에서는 공공선의 의미를 정의하고 그것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볼 것이다. 다음으로 3에서는 서양 공동체주의 진영의 학자 중에 대표적인 5명을 뽑아서 그들이 주장하는 내용들을 구체적
이해관계와 다양한 도덕적 관심으로부터 창조적인 화합을 추구하려는 타협과 협상 그리고 관용의 정치 양식에 호소하려든다.
따라서 공동체주의에서는 지적인 연대감이 중시된다. 지적인 연대감은 정치사회와 시민사회의 구성원들이 획득할 수 있는 덕의 문제로 본다. 여기서 지적인 연대감이란 상
이해나 관용 같은 덕목이 아니다. 아이들은 소지역(小地域) 패권주의를 배우고, 극명한 개인적․집단적 이기주의를 꿈꾸며 실천하는 결과가 나타난다.
개인주의 시각을 살펴보면, 오직 개인의 고유 가치와 그의 기본권만 강조되고, 공동체와 그 생존 질서의 가치 및 개인이 이들에 대해 지니는 의무
공공 삶에의 참여자로서 우리의 역할에 의거하지 않고서는 우리의 자아를 형성할 수도 생각할 수도 없다고 주장한다.
롤스와 노작의 정의론을 비판하는 매킨타이어(A. Macintyre), 원자론적 자유주의를 비판하는 테일러(F. Taylor), 역사적으로 조건지어진 존재로서의 헤겔적 인간관이 자유롭고 합리